근육의 움직임으로 더욱 정교하게 작동하는 의족

2021.08.23 07:49


미국 MIT 미디어랩(MIT Media Lab)이 개발한 새로운 의족 기술
미국 MIT 미디어랩(MIT Media Lab)은 최근 의족을 착용한 사람들을 위해 더욱 정교하게 의족을 컨트롤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 일반적인 의족은 다리에 밀착 결합되어 절단된 다리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인다.
그러나 의족은 정상적인 다른 다리에 비해 부자연스러울 수밖에 없다. 다리는 무릎과 발목 등의 단순한 관절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무릎과 발목 회전, 발의 다양한 움직임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움직이기 때문이다.
MIT 미디어랩은 이런 정교하고 다양한 움직임이 다리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통해 조절한다는 것을 알아냈으며, 이 근육의 움직임을 측정해 의족을 더욱 정교하게 작동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기존 의족보다 더욱 정교하고 다양한 움직임이 가능하다
연구진은 사용자 근육의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해 작은 자석 구슬을 근육 조직에 삽입하고 이 자석의 움직임을 전자기적 기법으로 측정해 근육의 수축과 이완 작용을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었다. 이때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는 바로 근육의 수축/이완 길이와 근육의 수축/이완 속도 등이다.
실험에서 연구진은 총 4개의 근육에 각각 2개의 구슬을 이식하였으며, 각각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작동해야 할 의족의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었다.
이런 각 근육의 움직임 정도에 따라 다리 각 부위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MIT 미디어랩의 의족은 기존 의족이 구현할 수 없는 더욱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구현될 수 있었다.
앞으로 MIT 미디어랩은 테스트를 더욱 고도화하여 실제 장애인이 구입할 수 있는 의료기기로 출시할 계획이다. 현재는 매우 둔탁한 의족의 모습이지만, 향후 몇 년 내에 실제 다리와 같은 모습으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